대학입시 (1).JPG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강민성 멘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기별 입시 준비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해요. 아무것도 모르는상태에서 그저 막연히 학교생활을 하는 것과 언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아는 것은 정말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의 경험을 예시로 들어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 2학년 1학기]

 

1) 이 시기에는 먼저 자기가 어느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이어 나갈 것인지에 대하여 결정하는 것을 추천을 드려요. 3학년이 되어서 입시를 준비할 때는 개인적으로 너무 늦은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분야를 정하여 그에 맞게 생기부를 구성해야 하기에 방향을 정하는 게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2) 초기인 만큼 먼저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이는 나중에 자소서를 작성 시 소재를 선정할 때 매우 유용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동아리, 임원, 교내대회 등… 친구들과 같이 많은 활동을 하는 것 권해드려요!

 

3) 성적은 무조건 챙겨야 됩니다! 학생들이 대게 아직 초반이라 소홀히 대는 경향이 있곤 한데, 성적은 무조건 ‘고고익선’ 입니다. 물론 자신이 정시에 중점을 둘 것이라는 학생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는 매우 위험하고 안일한 생각이라고 생각해요. 나중에 어떻게 될 지 모르기에, 항상 보험책으로서 대비하는 것을 권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1) 이 시기에는 자기가 정한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인 활동을 펼치는 시기입니다. 가령, 이공계열을 희망하면 탐구토론대회나 경시대회 그리고 수학과 과학은 과목의 교과우수상 그리고 관련 동아리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의 유의해야 할 부분은 수상에 목매달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수상을 하면 좋겠지만, 그 대회에 참여함으로써 무엇을 얻었고, 참여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신이 무엇을 느꼈는지를 얻기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율동아리 활동 중 일부)

image.png
(저의 자율동아리 예시입니다. 반드시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참고해보세요 :))

 

2) 희망하는 분야의 대학의 프로그램을 눈여겨봅시다. 가령, 관심 대학에서 입시 설명회나 모의 면접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을 시 꼭꼭 참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희망대학 입학처의 설명을 듣고 직접 체감함으로써 내가 어디가 부족한 지를 손쉽게 알 수 있고, 추후 이를 남들보다 빨리 보완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 ~ 3학년 1학기]

 

1) 본격적으로 입시를 준비할 시기입니다. 이제 생기부의 윤곽이 잡혀있을 시기이기에 항목별로 자소서를 작성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계속 여러 번 써봐야 균형잡힌 글을 만들 수 있기에 겨울방학에서부터 서서히 작성해봅시다!

 

2) 선생님과 주기적인 면담을 합시다! 많은 기간동안 입시에 관한 경험을 쌓아온 사람은 바로 여러분의 선생님입니다. 이 만한 조력자가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3학년이 되자마자 선생님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본인이 희망한 대학과 학과 그리고 자신의 생각한 입시지원 방향을 깊이 논의하는 것은 정말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남들과 같이 상담을 받으면 이는 너무 늦어요! 선생님이 개인 한명이 아닌 수십명을 관리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따로 집중적으로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시간적으로 서로가 여유가 있을 때 미리미리 준비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3) 정시의 경우 보다 조금 더 일찍 2학기서부터 본격적인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개인차가있긴 하지만 1년이란 시간으로만 정시를 준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학교생활과 병행하기 때문에 오직 수능에만 집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입시 준비를 하면서 만족한 면도 있지만, 아쉬웠을 면도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그럴 때마다 이를 발판으로 삼아 더 완성된 모습을 보이면 그 또한 좋은 면으로서 작용할 것입니다. 

준비하면서 자기가 실수나 착오가 있다고 해서 낙담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여러분 항상 파이팅입니다!


  1. 만년 3등급이 수능 때 1등급 받은 썰 푼다~

  2. 자소서, 첫 발 내딛기! #자소서#입시#수시

  3. 입시를 위한 시기별 준비방법!! #입시 #준비 #고등학생 #학년별

  4. 수능 당일날 1교시부터 멘탈이 깨졌다면

  5. 사회탐구 깔끔하게 만점받기! <수능 사회탐구 공부법>

  6. [수시종합전형을 위한] 생기부 진단 및 자소서 작성 요령! 연고 서류 2관왕의 생기부 꿀팁 전수-2

  7. 입시를 위한 소소소한 팁 - 계획, 멘탈

  8. 그 때 알았더라면 #1 학종, 활동이 전부는 아니야

  9. 고려대 근처 맛집을 소개합니다!

  10. 고3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11. 내가 정시로 대학을 가게 된 이야기

  12. 생기부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학종 #생기부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2 43 44 45 46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