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1.JPG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윤지영 멘토입니다.

 

지금은 한창 내신 기간이겠죠! 고등학생인 제 동생도 다음 주에 있을 시험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어 내신을 올릴 수 있는 특급 영어 공부 비법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1학년 1학기에는 영어 내신이 3등급이었어요.

그마저도 4등급으로 떨어질랑 말랑 하는 아슬아슬한 등수로 겨우 3등급을 받았답니다ㅜㅜ

그러나 2학기부터는 새로운 방법으로 공부해 봤더니, 1등급을 받은 거예요!

그때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쭉 영어 1등급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image.png

 

1등급! 석차 등수는 379명 중에 2등, 보이시나요 ><?

(기말고사 하나만 더 맞혔어도 1등이었는데… 아쉽네요)

이제부터는 제가 1등급을 받을 수 있던 내신 공부 비법을 알려드릴 테니, 잘 보고 꼭 따라해 보세요!

 

1. 선생님 수업 잘 듣기

기본 중의 기본이겠죠? 아무리 좋은 학원을 다니고 인강을 보아도, 결국 내신의 출제자는 바로 학교 선생님!

선생님이 중요시하는 문법, 구문, 단어, 지문들이 있는지 수업을 집중해서 들어야 해요.

평소에도 열심히 들어야 하지만, 시험이 가까워올수록 더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2. 최대한 다회독하고 암기하기!

결국 영어 내신은 암기 싸움이에요. 기본적인 영어 실력 물론 중요하지만, 내신에는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지문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지문을 완벽히 외우고 있을수록 더 빨리, 더 쉽게 풀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문맥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처음 보는 지문이라면 하나하나 새롭게 읽고 그 자리에서 내용을 파악해야 하지만 이미 내용을 알고 있는 지문이라면 3초 안에도 휘리릭 풀고 넘어갈 수가 있어요.

 

내신에는 외부 지문도 물론 나오지만, 외부 지문을 꼼꼼히 읽고 풀기 위해서는 교과서 내 지문에서 시간을 아끼는 게 정말 중요해요.

 

그럼 지금부터 제가 어떻게 다회독을 하고 암기를 했는지 특급 비법! 공개할게요!

 

먼저 저의 영어 지문 두 개를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image.png

 

image.png

 

딱 봐도 뭔가 더럽고… 복잡하고… 필기가 많다는 게 느껴지시죠?

그냥 눈으로만 지문을 읽으면 외우는 데 한계가 있어요.

더 잘 외울 수 있도록 시험 범위 내의 지문을 모두 분석하는 게 중요해요.

그럼 지금부터 [지문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해설지에 나온 주제와 한글 해석을 쭉 읽는다.

지금 당장은 문제를 푸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지문을 읽고 외우는 게 더 중요해요!

평소에는 답지를 보는 걸 추천하지 않는데, 내신 대비 때는 해설지 읽는 것을 꼭 추천합니다.

한글 해석을 읽고 주제와 내용 파악을 한 뒤, 지문 위에도 한글로 주제를 적어주세요.

지문이 어떤 내용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도와줄 거예요.

 

2) 지문을 읽으며 모르는 단어 위에 작게 한글로 뜻을 적는다.

단어를 조금 더 빨리 외우기 위한 저만의 방법이었어요. 지금 모르는 단어는 다음에도 또 모를 가능성이 높아요.

모의고사 대비였다면 단어를 다른 곳에 적어 놓고 따로 외웠겠지만, 내신 때는 시간이 많이 없어요.

모를 때마다 해설지나 사전을 뒤져가며 또 찾아보기에는 시간이 아까우니 바로 지문 위에 단어 뜻을 적어 버리고, 지문을 볼 때마다 여러 번 상기하며 단어를 외우려고 노력했어요.

 

3) 지문을 꼼꼼히 읽으면서 중요한 단어/어법/내용에 각각 다른 색으로 표시를 한다.

정말 중요한 단계예요!! 지문 분석에서 제일 핵심이 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모의고사에서도 문맥/어법에 맞는/맞지 않는 단어 고르기 유형은 꼭 나오는 유형이죠.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색볼펜으로 동그라미를 치는 등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걸로 표시를 많이 하세요!

 

저는 한 시간에 고작 지문 네 개 밖에 분석하지 못한 적도 있을 만큼 여기에 많이 공을 들였어요.

물론 한 지문을 너무 오래 붙잡고 있는 건 효율이 많이 떨어지긴 해요.

그래서 여러 번 시도해보면서, 지문 분석이 익숙해지도록 하는 게 좋아요.

또한 시간이 없다고 대충대충 분석해버리지 않도록 시험 대비를 일찍 시작해 주세요!

 

4) 헷갈리기 쉬운 단어/문장에는 포스트잇을 붙여 가린다.

지문을 읽다 보면, 문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 같은 단어나, 또는 헷갈리기 쉬운 어법 구문이 있을 거예요. 내 눈에 헷갈린다면 선생님 눈에도 그게 출제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

헷갈리기 쉬운 부분에는 포스트잇을 살짝 붙여서 미니 퀴즈를 만들어 보세요.

인덱스 포스트잇을 1/3 정도로 잘라서 단어에 살짝 붙여주면 다음 번에 볼 때 그 부분의 단어를 더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으니 정말 효과적인 공부법이었어요.

 

실제로 저는 거의 모든 지문에 저런 식으로 포스트잇을 붙여 퀴즈를 만들었는데, 매번 시험에 제가 포스트잇으로 붙인 단어/문장이 세 개 정도는 꼭 정답으로 나왔답니다!

포스트잇을 잘라서 붙이는 게 오래 걸리고 귀찮겠지만 한 번 시도해보면 정말 잘 외워지는 효과적인 공부법이니, 되도록이면 시험 준비를 일찍 시작해서 꼭 따라해 보세요!

 

5) 내용을 3단으로 쪼개본다.

지문에 보면 중간중간 굵은 까만색 ‘/’ 모양이 보일 거예요.

모의고사에 보면 지문의 내용을 순서대로 배열하는 문제가 하나씩은 꼭 나오죠?

내신 때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분명 아는 내용이겠지만 막상 순서가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으면 헷갈리기 마련이에요.

그러니 이 뒤에 어떤 내용이 올지, 어떤 연결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지를 기억하기 위해, 내용을 크게 3단으로 쪼개줬어요.

다음 회독 때부터는 까만 ‘/’ 앞뒤의 연결어만 잘 외워도 순서 배열 문제는 쉽게 맞힐 수 있을 거예요!

 

6) 내용을 ‘내 말투’로 한국어 요약을 한다.

우리의 모국어는 한국어이니, 당연히 한국어로 지문이 요약되어 있다면 더 익숙하게 내용이 머리에 들어올 거예요.

다음에 볼 때도 지문의 내용이 기억날 수 있게 ‘내 말투’로 한글 요약본을 간단히 적어보세요!

지문 내용 파악뿐만 아니라, 순서 배열 문제가 나왔을 때도 맞히기 쉽게 해 주는 방법이랍니다!

 

7) 시간 날 때마다 다회독을 한다.

아무리 정성을 다해 지문분석을 다 했더라도, 외우지 못하면 아무 쓸모가 없어요ㅜㅜ

내 정성이 담긴 지문 분석집이라 생각하고, 최대한 시간을 들여 열심히 읽고 외우려고 노력해보세요!

 

 

지금까지 지문 분석 비법과, 내신 잘 받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이미 중간고사를 다 치른 친구들이라면, 다음 기말고사 때는 꼭 시도해 보아요!

 

 


  1. 경험에서 우러나온 수능 대비 사탐(생윤, 사문) 팁

  2. 미래 영문학도들은 !!ATTENTION!! - ①영문과에선 셰익스피어 말고 무엇을 배울까? 1편 #영문과#셰익스피어#교과과정#문학

  3. 진로가 아직 안정해졌는데,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독서활동#뽀개버리기

  4. 경험에서 우러나온 공부 어플 추천+백번 활용하기 제 1탄

  5. 킹왕짱 가천대학교 간호학과에 대해 소개합니당~!

  6. 영어 내신, 3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린 비법!

  7. 경제학과 소개

  8. 심리학과에 대한 오해와 진실

  9. 한국외대 ELLT학과를 소개합니다!

  10. 나와 함께 한양대학교로 떠나보자!(상)

  11. 미술 대학에 대해서

  12. 스페인어과가 궁금하다면 클릭!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9 40 41 42 43 ... 60 Next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