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1.JPG

 

 

안녕하세요.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김희수 멘토입니다.

첫 번째 칼럼은 입시 미술을 하면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든든멘토에 지원할 당시에는 고등학교 생활 중 입시 미술을 하면서 내신과 생활기록부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입시 미술을 하면서 보통 국어, 영어, 사탐 등 주요 과목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수학, 과학, 기술, 한문 등의 미대 입시에서 중요하지 않은 과목들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대한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였고 시간 확보를 위해서는 잠을 줄이고 쉬는 시간, 학원 이동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내신관리 이야기보다는 생활기록부를 어떻게 채웠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저의 3학년 2학기까지 포함되어 산출된 내신을 알려드리자면, 전 학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평균은 2.73등급이었고 제가 입시를 했던 당시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바롬인재 전형의 최고등급은 2.5등급, 평균 등급은 3.2등급이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저의 고등학교 생활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저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평준화 지역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하였고 고등학교 1학년 여름방학(8월)부터 입시 미술을 시작하여 고등학교 3학년 11월에 마지막 수시 실기시험을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저의 생활기록부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럼을 작성하기 위해 저의 생활기록부를 확인해 보니 총 21페이지(쪽)가 출력되었습니다.

  고등학교 때를 생각해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면 적지않았던 분량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생활기록부 중에서 서울여자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때 활용한 내용인 진로희망, 수상경력,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자율활동&종합의견&과목세부사항에 적힌 내용을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생활기록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풀어 섰는지는 4번째 칼럼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진로희망

  지원하는 학과와 진로가 매우 밀접하면 좋겠지만, 자신의 진로를 이루기 위한 여정에 지원 학과에 진학 후 배우는 과목들이 필요하다고 여겨지고 조금이라고 관심이 있는 학과라면 수시 6개 중 1~2개 정도는 지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저의 진로희망은 3년 내내 미술 교사로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는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와는 거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를 목표로 하지는 않았지만, 미술 교사로 필요한 역량 중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지원하였고 이렇게 이야기를 풀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도 충분히 지원 동기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상경력

화면 캡처 2021-09-04 180942.jpg

 

  수상경력 중 자소서와 면접 시 더 활용하기 좋았던 수상경력은 그리기 대회(표어·포스터 등) 보다는 ‘창체 동아리 발표대회 2위’입니다. 동아리 발표대회는 축제 당시 각 동아리에서 자신의 동아리에 맞게 부스를 운영한 것에 대한 상장으로 당시 동아리 회장을 하면서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활동하였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협동과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할 때 활용하였습니다.

 

 

 

 

· 독서활동 

화면 캡처 2021-09-04 031820.jpg

화면 캡처 2021-09-04 041041.jpg

 

  독서 활동은 자소서작성이나 면접 시 활용되지는 않았지만, 고등학교 당시 전체적인 교과목에 대한 성실함이나 해당 학과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데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고등학교 당시 선생님들께서는 자신 진로에 대한(미술) 분야만 중점으로 독서 활동을 채우는 것보다 1학년 때는 기본 교양으로 여러 분야의 도서를 읽고 3학년이 될수록 미술이라는 분야에 집중해서 채우는 것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 동아리활동

   1학년 봉사동아리, 2학년 공학동아리, 3학년 문학 감상 동아리 활동을 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에 적힌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학년 봉사동아리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타인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나눌 때 큰 보람을 느끼고 동시에 함께 살아간다는 마음을 몸소 체험하였음.”

   2학년 공학동아리 “공학반 동아리의 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동아리 과정의 제작 작품 선택에 참여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동아리의 진행을 적극 리드하여 공학반 학생들이 활동을 하는데 방향을 제시함. 동아리 발표대회 준비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전시장 안내와 대회 후 정리 정돈에 힘쓴 바 있음.”

   3학년 문학 감상 동아리 “깊이 있는 시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여러 각도에서 작품을 분석하려는 경향을 보임. 특히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각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음 ··· (중략) ··· 미술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각자의 사정에 맞게 위로와 힘이 될 수 있는 작품을 자신이 그릴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함.”

 

  미술 관련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동아리에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깨닫고 그것을 미술과 관련되게, 산업디자인학과에 맞게 풀어내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자율활동&종합의견&과목 세부사항

  자율활동, 종합의견, 과목 세부사항에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적힌 이야기는 성실함과 바른 수업 태도였습니다.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 부족하지만 열심히 참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에 주요 과목이 아니더라도 수업은 열심히 들으려 노력하였기 때문에 ‘성실함’이라는 단어가 많이 적힌 것 같습니다.

  저는 ‘성실성’이라는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학에 진학한 뒤 학습 이수 성실하게 하겠다는 의지를 어필하였기 때문에 여러분도 불필요한 시간에 잠을 자는 것보다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실하다’는 한 줄이 입시에 있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활기록부를 채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되는 것은 다 참여한다.”라는 의지를 갖는 것이라고 새각합니다.  “나는 생기부 필요 없으니까...”, “나는 미술하니까 필요 없어!”라는 생각이 아닌  지금은 힘들지만, 나중에 다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고등학교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제가 미대 진학을 하지 못하고 행정학과 진학을 한 뒤 한 학기 동안의 행정학과 생활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1. 학생부종합전형 5관왕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선배의 생기부 꿀팁

  2.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선배의 스터디플래너 작성 꿀팁

  3. [유리 칼럼 세번째] 부산 가톨릭 대학교 소개 + 간호학과에 대한 정보도 조금!

  4. 아이패드로 스터디 플래너 작성하기

  5.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궁금해?

  6. 학생부종합전형 합격하기_(1)항목별 생활기록부 작성법

  7. 한국사 8등급에서 1등급을 받을 수 있었던 비법!

  8. 나와 함께 한양대학교로 떠나보자!(하) #학교 #재학생 #대학생활 #학과소개 #기계공학부

  9. 미래 영문학도들은 !!ATTENTION!! - ①영문과에선 셰익스피어 말고 무엇을 배울까? 2편 #영문과#셰익스피어#교과과정#언어학#실용영어

  10. 학종으로 미대를 가기 위해서 생기부를 어떻게 채워야 할까?

  11.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소개

  12. 경험에서 우러나온 수능 대비 사탐(생윤, 사문) 팁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3 34 35 36 37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