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시립대학교 두두입니다!
현재 작성하고 있는 두번째 칼럼부터 네번째 칼럼까지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기 위한 팁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는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하였고 입학전형특별장학금을 받으며 학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보통 서류평가(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와 면접평가로 진행됩니다.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이번 칼럼에서는 생활기록부 채우는 방법에 대해 써보도록 할게요!
생활기록부는 보통 한 학생이 3년동안 학교에서 한 활동과 학교생활에 임하는 태도에 대해 학교 선생님들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생활기록부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은 주어지지 않아요. 하지만 우리는 합격을 위해 우리의 관심사가 드러나고 특색 있는 생활기록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과연 우리의 관심사가 드러나는 생활기록부를 만들기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수상경력
수상경력은 현재 학생 별 한 학기에 한 개씩만 기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많은 상을 받는 것보다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된 상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영문학과에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생이라면 당연히 수학경시대회에서 받은 상보다 영어토론대회에서 받은 상을 수상경력에 기재하는 것이 더 임팩트 있겠죠?
창의적체험활동(자율/동아리/진로)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를 드러내기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부분이 아주 유리합니다. 교과수업에서는 교육과정을 따라 선생님이 지시하는 활동을 해야 하지만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활기록부를 채워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에요. 보통 이 부분에는 그룹활동, 토론활동, 수련회, 신문제작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교생활을 하며 체험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이 기재되어요. 토론활동을 한다고 가정할 때 만약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토론 주제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정할 수 있겠죠? 외교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신문제작 활동을 할 때 외국과 우리나라의 문화 교류에 대한 기사를 찾아볼 수도 있어요. 아무리 자잘하고 사소한 활동이라고 생각되더라도 학교에서 한 활동이라면 어떻게든 우리의 관심사랑 연결 지어 의미 있는 활동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학급 임원, 학생회, 동아리 부장 등 리더십, 배려심, 협력심을 나타낼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해요. 아래는 서울시립대학교 2021학년도 모집단위별 인재상이에요. 대표적으로 정경대학 인재상을 가져왔습니다. 다섯 개의 과 모두 ‘이해’, ‘리더십’, ‘배려심’ 등을 중시하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임원, 부장, 학생회 활동은 귀찮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인재상을 추구하는 학과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활동들이랍니다.
봉사활동 실적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학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가진 학생 뿐만 아니라 리더십, 배려심 등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 싶어합니다. 그 부분을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 중 하나가 바로 봉사활동이죠. 봉사활동은 단순히 시간을 채우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는 것 보다 정기적인 활동을 장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크게 멘토멘티 봉사활동과 복지관에서 어르신 생월잔치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1학년 때는 101시간, 2학년 때는 51시간, 3학년 때는 8시간을 했네요. 물론 봉사활동도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 지으면 좋지만 관련 있는 봉사활동을 찾기 힘들거에요. 무조건 내 전공과 연관 짓겠다! 라는 생각보다는 내가 진정한 태도로 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찾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과목별 성취수준의 특성과 학습 참여도를 작성하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어떻게 자신의 관심사를 집어넣을 수 있는지 의아하실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제 생활기록부를 예시로 들어 알려드릴게요. 저는 스페인어 수업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사를 표출하기 위해 개인별 관심 주제 발표 시간에 ‘바르셀로나 대학교와 스페인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를 생활기록부에 기재했습니다. 또한 생활과 윤리 수업 중 탐구활동을 할 때에는 인종차별 문제와 교육의 필요성을 연관 지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생활과 윤리, 스페인어에 대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모두 교육을 향한 관심사를 드러낼 수 있었어요. 이 부분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무조건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이라고 국어, 수학, 영어와 관련된 내용으로만 생활기록부를 채울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탐구보고서, 개인발표 등 자신의 관심사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생활기록부 구석구석 팍팍 티 내면 된답니다.
독서
당연히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와 관련된 도서를 읽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융합형 인재를 원합니다. 그래서 너무 그 분야와 관련된 책만 읽기보다는 다른 분야에도 관심이 두루두루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국어, 수학, 영어와 관련된 도서는 적당히 읽어주는 것이 좋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는 더욱 집중적으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해주세요!
이렇게 항목별 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생활기록부의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신성적도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은 성적입니다. 여러분들이 생활기록부를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등을 잘 드러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