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든든멘토 60기로 활동 중인 경희대학교 권희정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가 다니고 있는 무역학과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혹시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주목해주세요-!!
우리나라는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함으로써 세계 8위의 무역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만큼 무역은 앞으로의 관심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경희대학교 무역학과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평가 무역학 분야에서 전국 최고 학과로 선정될 만큼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무역학과는 통상상무, 통상이론일반, 국제경영학 등 국제통상학의 기초에 대한 탄탄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학년별로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아래 자료를 참고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4년 간의 교육과정을 나타낸 표인데, 무조건 들어야 하는 전공 필수 과목부터, 선택, 기초 과목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무역학원론, 무역상무론, 경제학원론, 경영학원론 등의 중요한 과목들이 저학년의 교육과정에 있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국제무역론, 글로벌경영전략, 해외지역연구개론 등의 심화적인 과목들을 다루게 됩니다.
전공필수란 전문분야나 전공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목을 말합니다. 즉, 자신이 전공하는 학과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들이라고 볼 수 있어 꼭 이수해야 합니다. 전공기초는 그 전공의 기초상식을 다치기 위한 과목이고, 전공선택은 필수와 기초를 제외한 다른 과목들 중에서 들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경희대 무역학과의 동아리와 학회에는 국제통상학회, 해외지역연구학회, 테라, 라온무역 등이 있습니다. 무역학과인 만큼 무역과 관련된 세미나, 발표, 학술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무역학과가 소속된 정경대학의 동아리, 중앙동아리 등이 있어 원하는 동아리나 학회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무역학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는 금융 관련 기업(은행, 증권, 보험, 자산관리), 상사 및 무역회사, 일반기업 및 공공기관의 수출입 및 해외사업 업무, 관세사, 공인회계사 등의 고시합격을 통한 전문가 활동, 민간기업과 정부의 통상정책 및 통상법규관련 업무 등의 다양한 길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경희대학교 무역학과만의 특별한 활동이 있는데, 바로 멘토단 운영입니다.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학생들과 분야별 동문, 선배, 지역사회, 외부기관인사들을 매칭해 진학 사업에 효과적인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멘토는 학습지원, 취업 및 진로 관련 분야에서 멘토링 역할을 수행하고 동시에 학생들과 소통에서 축적된 정보를 활용해 학과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위의 사진에는 국제무역사 시험과 관련된 내용이 적혀있는데요. 무역을 전공하게 되면 국제무역사, 관세사,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등 무역과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할 기회가 생깁니다. 동기, 선배들과의 소통을 통해 자격증에 관련된 정보를 많이 얻고 동기들과 함께 준비하는 탄탄한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자격증 시험을 치르고 합격하게 된다면 단과대에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자격증들 외에도 전산회계, 토익, 한국사 자격증 등 다수의 학생들이 취득하는 자격증에 대해서도 경희대학교에서 모자이크 장학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 재학하는 사람 중 한명인 만큼 학과 전공 공부에 크게 만족하고 있고, 교양 과목 제도(후마니타스칼리지)가 잘 이루어져 있어 이 점 또한 좋다고 느꼈습니다. 무역학과에서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 진학하여 무역과 함께하는 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꿈꾸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경희대학교 무역학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관심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이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