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화학공학과 (1).JPG

 

 

안녕하세요! 이번 공블러 51기 멘토 zin 입니다! 저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부에 재학중이에요.

현재 고등학교에서 화학 과목을 배우면서 흥미를 느껴 화학과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학생이 많을 텐데요, 

관련 학과를 찾아보면서 많은 의문이 생길 것이에요! 화학과와 화학공학과 이름만 듣고는 같은 학과라고 착각하는 학생도 많을 것 같아요! 이러한 학과의 차이점을 지금부터 잘 알아두면 진정으로 나에게 맞는 학과가 무엇이고, 어떤 학과를 진학해야 내가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지 알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화학과와 화학공학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가장 큰 차이는 화학과는 자연과학계열에 속하고 화학공학과는 공학계열에 속한다는 것이에요. 화학과는 자연과학대학이라는 것이고, 즉 '이학'이고, 화학공학과는 공학대학에 속해있는 '공학'이라는 것이죠. 주변 화학과 친구들에게 물어보니까 1학년 때는 보통 두 학과 모두 일반화학, 일반물리학, 일반수학과 같은 과목들을 배운다고 해요. 그러다가 2학년이 되면 두 학과의 차이점이 배우는 과목에서도 드러나기 시작해요. 화학과는 분석화학, 생화학, 무기화학과 같은 순수학문만 나머지 남은 학년 동안 배우다가 졸업해요. 하지만 화학공학과는 응용 학문을 배우기 시작해요. 물론 화학공학과는 저학년에 순수학문을 배우기는 하지만 간단히 배우고 응용학문을 배워요. 쉽게 설명하자면 화학과는 화학에 물리 한방울 섞은 느낌이라면 화학공학과는 물리에 화학 한 방울 섞은 느낌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네요 !

 

 

 

그리고 이렇게 학문을 배우고 졸업해서 진로나 취업하는 곳에도 차이가 있답니다. 

화학공학과는 기관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특별히 유행을 타지도 않으며 취업폭이 넓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주변에 선배들이 취업하는 곳을 보면 반도체, 제약회사, 석유화학, 이차전지, 공정, 그린에너지, 고분자 분야 등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한다고 해요. 화학과는 크게는 제약회사, 신소재 연구 등으로 취업한다고 듣기도 했어요. 만약 지금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가 있다거나 꿈이 있다면 그러한 꿈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학과를 찾아서 진학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화학공학과인 저는 어떤 사람에게 화학공학과를 추천하냐구요? 지금부터 화학공학과가 적성에 잘 맞을 것 같은 사람을 추천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꾸준하고 성실한 사람입니다. 거의 모든 학기에 실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학과 특성상 화학실험을 다루기 때문에 하나의 결과를 얻는데 다른 학과의 실험보다 꽤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금방 포기하는 사람보다 꾸준하고 이러한 결과를 성실하게 기록할 수 있는 사람이 화학공학과에 누구보다 잘 맞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뚜렷한 진로가 없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 뚜렷한 진로가 없어서 어느학과를 가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아무래도 취업을 무시할 순 없겠죠? 타 공학 전공들에 비해 위에서 설명했듯이 비교적 넓은 분야를 연구하기 때문에 자신과 잘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을 확률이 높답니다. 그리고 공학이라고 하면 엔지니어만 생각하는데 이외에도 경영, 의료, 법조계까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응용력이 좋은 사람입니다. 공학이라는 학과 특성상 여러 학문을 응용합니다. 따라서 정석으로만 푸는 것 말고 새롭게 문제를 응용해서 풀 수 있는 능력이 좋다면 학과에서도 더 쉽게 공부를 할 수 있고 남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화학과와 화학공학과의 차이점 그리고 어떤 친구들에게 화학과보다 화학공학과를 추천하는지 써보았어요. 많은 친구들에게 자연과학대학은 미래가 불투명하고 공과대학은 취업이 잘된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이는 전혀 대학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무엇보다 자신에게 잘 맞는 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제 글을 통해서 화학과 관련된 학과를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서원대학교에 대해 소개합니다(+다양한 장학제도)

  2. 미디어학과, 이상과 현실! 추천? 비추천?

  3. 수능 성적표에서 ‘등급’보다 더 중요한 것은? + 탐구 과목 선택에 관해서

  4. 간호학과 Q&A - #간호학과 #간호학과 궁금증

  5. 고3 시절의 내가 현재의 고3들에게 전하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 꿀팁!

  6. 생명과학 1,2 모두 1등급 받는 방법은 '이것'

  7. 수능 날,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대처법

  8. 선배는 생기부 어떻게 챙겼어요?

  9. 제시문 면접 꿀팁 대방출~!

  10. 학생부 종합전형 생기부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11.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2. 화학과? 화학공학과? 차이점이 뭐야!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8 29 30 31 32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