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1.JPG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강어진 멘토입니다 ꔷ̑◡ꔷ̑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기록부를 챙기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물론 제가 나온 학교는 외국어고등학교고, 각 학교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건 어렵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모든 학교가 그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저희 학교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생활기록부 작성에 있어서 학생에게 자율성이 굉장히 많이 주어졌던 것 같아요! 여기서 자율성이라는 것은 학생이 온전히 생활기록부 내용을 작성하고, 선생님이 그대로 붙여 넣으신다는 개념이 X절대절대X 아니라는 걸 명심해주세요! 1학년 때까지는 선생님께서 알아서 생활기록부를 써 주셔서 무슨 내용이 들어가는지도 몰랐다면, 3학년 때에는 제가 스스로 보완하고 싶은 내용을 찾아 추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선생님과의 충분한 상담하여 생활기록부의 방향을 잡는 등 저만의 생활기록부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만들어지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저의 생활기록부에는 어떠한 내용이 들어가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틀을 잡아갔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율 세부능력특기사항(진로 항목에도 적용 가능!)

자율 세특은 말 그대로 ‘자율’ 항목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에 비해 비교적 제한은 없었던 것 같아요! 학급 토론(저는 사회문제분석능력 및 창의적인 주장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어요! 하지만 아직 사회에서 논쟁 중인 소재는 주제로 고르지 않는 게 좋아요) / 진로스피치 / 독서토론활동(독서 항목에 느낀 점을 쓰지 못 하기 때문에, 진로와 가장 잘 연관되어 있고 나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책의 느낀 점은 이 항목을 통해 작성했던 것 같아요!)

 

 

 

2.     동아리 세부능력특기사항

아무래도 동아리에서는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가치가 있는 활동들을 하셨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동아리는 자신의 관심사나 진로와 관련 있는 곳으로 들어가기 마련이니까요! 또한 주기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저 또한 동아리 부분에서 좋은 소재가 정말 많았던 것 같아요~ 특히 앞서 말씀드린 자율부분 뿐만 아니라 동아리 부분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리더의 자질을 많이 보여드리려 애쓴 것 같아요! 동아리 부장이나 차장을 맡으려고 노력하셨으면 좋겠어요. (큼지막한 하나의 경험보다는, 사소할지도 모르지만 여러 리더의 경험들이 모이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3.     봉사 세부능력특기사항

코로나19로 인해 봉사 부분은 변별력이 없는 걸로 알고 있어요! 대학들의 22’ 입시요강을 확인해보니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봉사 점수는 임의로 만점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아닌 학교도 있을 수 있으니 입시요강을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코로나19를 겪은 첫 세대였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알아볼 정신도 없이 내신에만 올인했지만, 여러분은 슬프게도 아니기 때문에 외부 봉사활동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요양원 봉사와 같은 야외봉사는 방역수칙이나 안전상의 이유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번역 봉사도 추천합니다! (1365, 두볼과 같은 사이트에서 잘 찾아보면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4.     교과목 세부능력특기사항

사실 5번 때문에 이 칼럼을 작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제가 1학기가 끝난 후 학교 후배 분들의 생활기록부를 정말 많이 봐줬는데, 거의 모든 학생들의 공통점이 교과세특의 내용이 모두 교과서적인 내용에 국한된다는 것입니다! 정말… 너무 안타깝고 속상했어요.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교과세특이어도 어떻게든 자신의 진로와 엮으려고 노력하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독어독문학과를 가장 선호했기 때문에 생활기록부가 독일과 관련한 내용들이 가득했는데, 심지어 한국사 시간에 깊이 배우지도 않은 ‘조독수호통상조약’에 관한 내용을 추가 보고서로 작성하여 생활기록부에 넣을 정도로 억지로 제 진로랑 엮으려고 많이 노력한 것 같아요. 물론 저는 급하게 생활기록부의 틀을 잡느라 그랬지만, 여러분께서는 충분히 생각하신 후에 단위수가 적은 과목이라도 전부 진로와 관련하여 생활기록부의 틀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

 

 

 

 

5.     독서 목록

너무 어려운 책은 넣지 말라고 하고, 유명한 책도 넣지 말라고 하고… 저는 도대체 어떠한 책을 넣어야 하는 건지 정말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생활기록부에 넣을 적절한 책을 찾을 수 있는 저만의 꿀~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XX대 추천도서 목록 검색하기

2)     목록에서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책을 찾은 후, 그 책의 저자가 쓴 다른 책들을 살펴보고 생기부에 넣기

 

이런 방식으로 책을 찾는다면 1. 유명한 책을 쓴 저자이기 때문에 책의 퀄리티가 보장되어 있고 2. 유명한 책도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책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대체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한 학생 분들께서는 이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또한 몇 권을 넣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저는 공통 항목에는 2~3권(진로 관련 2권, 일반 도서 1권), 그리고 과목별로 한 학기에 1~2권씩 넣은 것 같아요! 과목별로 넣을 때도 진로와 관련된 책을 넣는 게 좋아요! (ex. 일어일문학과라면 ‘한국사’에 ‘국화와 칼’)

 

물론 어려운 책을 읽어서 자신의 지적인 모습을 면접관 분들께 보여주거나, 거의 수백권의 책을 읽어서 제가 지식 수준이 이렇게 높아요~ 를 보여주는 게 절대 나쁘다는 게 아닙니다! 다만 나중에 이 글을 읽으시는 학생 분들께서 면접 준비를 할 때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아 조심스레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제가 3년동안 생활기록부를 어떻게 챙겼는지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코로나로 인해 비교적 많은 활동을 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속상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모두가 같은 조건에 놓여 있었고, 제한된 환경 내에서 더욱 열심히 해낸다면 오히려 그게 강점이 될 거예요! 모두 파이팅 :)

 


  1. 미디어+컴공 복전생이 이야기하는 문과 vs 이과

  2. 특목고 출신 유학생 멘토가 알려주는 영어 공부법 2: 모의고사편 (1)

  3. 국어국문학과가 궁금하시다구요?!

  4. 통계학과에 대한 모든것!

  5. 서원대학교에 대해 소개합니다(+다양한 장학제도)

  6. 미디어학과, 이상과 현실! 추천? 비추천?

  7. 수능 성적표에서 ‘등급’보다 더 중요한 것은? + 탐구 과목 선택에 관해서

  8. 간호학과 Q&A - #간호학과 #간호학과 궁금증

  9. 고3 시절의 내가 현재의 고3들에게 전하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 꿀팁!

  10. 생명과학 1,2 모두 1등급 받는 방법은 '이것'

  11. 수능 날,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대처법

  12. 선배는 생기부 어떻게 챙겼어요?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9 30 31 32 33 ... 56 Next
/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