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든든멘토 63기 고려대학교 김수민 멘토입니다!
우선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여러분! 막 스무살이 되어서 들뜨셨을 거라 예상되네요???? 힘들기로 유명한 대한민국 입시를 버티신 여러분들께 정말 수고많았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어요. 오늘 제가 들고 온 글은 누구나 마음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저희 학교를 소개하고자 하는 글을 들고 왔어요! 재미있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고려대학교는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해 있고, 서울 캠퍼스는 이과캠퍼스, 문과캠퍼스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쉽게 지하철역을 보자면 안암역은 문과캠퍼스, 고려대역은 이과캠퍼스로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분은 고려대학교하면 어떤 게 생각나시나요?
감히 저는 호랑이와 크림슨 색상으로 추측해봅니다. 열정을 나타내는 붉은 색과 포효하는 호랑이는 고려대학교의 위엄, 용기를 분명하게 나타내곤 합니다. 1905년에 설립되어 100년이 넘는 긴 시간 속 4.19혁명, 유신 헌법 철회 시위 등 독재 정권 타도에 앞장섰던 학교의 역사를 이 두 상징이 함축적으로 잘 나타낸다고도 생각합니다.
이전의 고려대학교는 학생들의 열정, 단합을 많이 보여주었다면 최근, 앞으로의 고려대학교는 세계화 그리고 융합형 인재로의 도약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많이 느껴집니다. 제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이를 매력적으로 느꼈습니다. 학교에 입학해 단순히 전공적 지식만 함양할 수 있는 것을 지양해 학교는 몇 가지 철칙을 제도화했습니다. 첫번째, 전공 관련 영어강의 청강 필수, 두번째, 심화전공이나 이중전공, 연계전공 중 한가지를 의무적으로 선택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제도화했습니다.
이 중 제 2전공을 의무적으로 이수한다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을 지 조금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명드리자면 영양가 있는 학생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는 억지로라도 국어, 수학, 영어, 탐구 모든 과목을 공부하겠지만 사실 대학교에서는 이 중 한 영역, 많으면 두 영역까지밖에 손댈 수 없습니다.
사실 학생들이 사회로 나가 취업할 때 한 영역만 다루는 것이 아닌 데 대학교에서 일부 영역에 국한되면 학생의 능력이 빛을 바라지 못하고 지적 호기심 등이 제한될 것 입니다. 현재 모든 학생들이 대학교 진학 후 제 2전공을 학습하길 원하는 데 고려대학교에서는 의무이기에 좀 더 정보가 많고 제 2전공을 접하기 쉽겠죠?
이 노력이 빛을 바랬는 지, 고려대학교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 평가 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2015년 영국 QS 세계 대학 순위에서 104위, 세계대학평가 학과별 평가에서는 20개의 학과가 세계 100위권 이내에 드는 우수한 성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전에도 학생분들이 고려대학교의 이름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셨겠지만 구체적인 이야기는 모르셨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이 글을 통해 서울과 세종캠퍼스 포함 총 23개의 단과대학이 있는 고려대학교의 학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보시면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다음에는 제가 재학 중인 고려대학교 통계학과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