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1.JPG

 

 

"생기부는 이렇게 쓰는거야! 내 활동을 빛내 줄 표현법을 알아보자"

 

 

학기 말이 되면 학교선생님이 내주시는 과제, 바로 ‘세부능력 특기사항’ 작성하기. 혹시 경험해본 적 있나요? 물론 작성은 담임선생님께서 해주시지만! 내가 한 모든 활동을 선생님께서 일일이 파악하시기는 어렵기 때문에, 생기부 작성 시 참고할 수 있게끔 활동을 정리해서 메일로 보내라는 숙제를 종종 내주시지요.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해야 내가 한 활동들이 생기부에 콕콕 예쁘게 박힐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1. 세부능력특기사항이란?

 

 

슬라이드1.JPG

 

세부능력특기사항이란, 생기부 기재항목 중 하나로 학생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을 기록하는 칸입니다. 학업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 교과 학습과 직결된 핵심적 내용이 기재되는 공간입니다.

 

 

 

 

2. 세부능력특기사항, 중요할까?

 

 

슬라이드2.JPG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대학입시를 준비하고자 하는 수시러라면! 무조건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성적뿐만 아니라 내신 성적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기록을 보는 전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활동기록’을 드러낼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란이기 때문에 이 기재란에 어떤 내용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는가가 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국·영·수·사·과 등 수업시수가 많은 과목을 시작으로 모든 학생에게 기재가 의무화된다.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해 생기부에 기록될 ‘특기사항’을 보여 주는 한편 무작정 ‘스펙’을 쌓기보다 진로와 지망 학과에 맞는 일관되고 알찬 기록을 남기는 게 중요해졌다.”

 

출처: 서울신문(20.03.03) “고1·2 학생부 비교과 간소화… ‘교과 세부·특기’ 기재 의무화” 기사 일부 발췌

 

 

 

 

3. 어떻게 쓰는게 좋을까?

 

 

3.jpg

 

생활기록부는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고, 누구나 대학에 제출하는 자료입니다. 하지만 생기부에 눈에 띄는 기록들을 집어넣어 차별화된 스토리를 풀어내고 싶은 친구라면! 활동을 나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장의 구조나 어휘를 신경 써서 선택한 후에 글을 다듬어봅시다.

 

예시A) 수행평가로 ‘유전자 편집기술’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함. 수업시간에 이를 주제로 ppt 발표를 진행함.

 

예시B) 수업시간에 유전자 편집을 다룬 영상자료를 시청한 뒤, DNA를 가위로 자르듯 부분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낌. 관련기사를 찾아보던 중 유전자 가위기술이 편집오류로 인한 돌연변이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고, 이를 학급친구들과 공유하고자 ‘유전자 편집기술의 양면성’을 주제로 칼럼을 작성하고 3분 발표시간을 가짐.

 

어떤가요?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전혀 다른 느낌이 들지 않나요? 우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중 어떤 점이 가장 흥미로웠는지가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흥미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내 관심사를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정리해 칼럼까지 작성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더불어 내가 습득한 내용을 학급 친구들과 공유했다는 까지 들어가 있네요!

 

과장된 것 같나요? 사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수업시간에 본 영상자료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한 뒤 발표하는 수행평가가 있었을 겁니다. 우선 영상을 시청했고, 수행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진행했을 겁니다. 자료조사 과정에서 이런저런 신문기사와 연구 자료들을 검토해보았을 거고, 그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보고서에 잘 녹여냈겠지요ㅎㅎ 보고서를 제출한 후에는 수업시간에 짧은 발표를 진행했을 겁니다.

 

물론 수행평가였기에 같은 수업을 들은 친구들이라면 전부 다 진행한 활동일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팩트에 기반한 내용이 담긴 문장을 잘 다듬었더니 기승전결이 담겨있는 하나의 스토리가 탄생했다는 점입니다. 같은 활동을 해도 차별점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식으로 생기부 문구를 하나하나 다듬어 나간다면 생활기록부의 마지막 페이지를 정리할 때쯤이면 3년간의 활동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큰 그림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돌아오는 학기부터는 위의 내용을 참고해 생기부 문구를 작성해볼 것을 강력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든든멘토 52기 얼리체크인이었습니다! 다음주에 또 만나요 :)

 

 


  1. 상위권으로 가는 수학 공부법 - 1. 올바른 수학 개념 공부법

  2. 항공과 면접 실전 꿀팁!

  3.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학과를 소개합니다!

  4. 부산대학교 화공생명공학부를 소개합니다!

  5. 수능 영어 모의고사, 이렇게만 하면 나도 1등급❗ 1편

  6.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를 소개합니다!

  7. 간호학과 합격 면접준비1

  8. 생명과학 공부법... 궁금해? #생명과학

  9. 수학 5등급에서 2등급? 비결이 뭐야!

  10. 수강신청은 처음인데...어떻게 해야 하나요??

  11. 프랑스 교환학생의 학교 생활이란...?

  12. 생기부는 이렇게 쓰는거야! 내 활동을 빛내 줄 표현법을 알아보자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5 26 27 28 29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