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유호재 멘토입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에게 들려드리고 싶은 내용은 제가 전공하는 정치외교학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단 공통적으로 저희 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에 대부분은 단순히 정치에 관심이 있거나 아니면 국제기구, NGO 등의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이 찾아옵니다. 상대적으로 로스쿨 및 행정고시로 진로를 선택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치외교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1. 수업
1학년 때에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전공이기에 개론위주의 수업들이 있습니다. 커리큘럼 상으로도 전공수업은 "정치학개론", "외교정책의 이해"라는 과목이 개설 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수업들은 막 어렵다기 보다는 정치외교학의 개괄 정도를 여는 오프닝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학년 때에는 전공과목보다는 교양필수 과목들이 존재합니다. 학과 내 교수님들과 함께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가지는 "커리어개발1" 수업이 있습니다. 이 수업은 부담없이 들으실 수 있는 수업입니다. 코로나가 아닐 때는 교수님과 함께 등산을 하거나 근처 맛집을 탐방하는 시간들을 가지며 교수님들과 가까워지는 시간들을 보내기도 합니다.
본격적으로 2학년 부터는 전공수업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전공수업들이 있지만 한양대 정치외교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비교정치 과목입니다. 정치외교학의 총체라고 할 수 있는 비교정치 과목은 여러나라들의 정치 제도, 환경, 특성 등을 모두 비교분석하는 법들을 익히는 시간들입니다. 아마 이 과목을 통해서는 정치외교의 전반을 다 배웠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양도 많고 과제도 빡세지만 한 번 듣고 나면 정치외교학을 전공했다고 얘기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을 잘 듣고 나면 나머지 수업들이 조금 수월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보통 수업은 발표 위주가 많고 정치 현안 및 각종 이슈들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며 발표하는 수업이 주를 이룹니다. 만약 발표 수업에 너무 자신이 없어서 걱정이 되더라도 손들고 발표하는 습관이나 남들 앞에 서보는 연습을 많이 할 수 있는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님들과의 질의시간도 많아서 쉽게 교수님들과 가까워지고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시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학회 및 소모임
학과 내에는 다양한 소모임들이 존재하고 있어 지루하고 따분한 대학생활이 아닌 활기차고 다이나믹한 과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선배들과 자연스럽게 관심사를 나누며 친해질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가장 활성화가 되어 있는 것은 '바다'라고 불리는 축구 소모임입니다. 바다는 정치외교학과 축구팀으로 정외과에서 가장 큰 운동 소모임입니다. 주 1회 선배, 동기, 후배들과 학교 근처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며 친목을 다지고 있습니다. 함께 운동하며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운동 소모임인 "아슬아슬", 아슬아슬은 사회대의 유일한 야구 소모임입니다. 매주 팀원들이 모여서 같이 야구 연습과 경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 출범한 한양 야구리그의 원년팀으로 매년 참가중이며 2013년에는 준우승을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올린 바가 있습니다. 야구를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언제든 선배들이 환영할 겁니다. 가끔 교수닏들도 나오셔서 함께 하는 시간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소모임은 함께 소풍과 나들이를 다니는 "마음 속의 풍경" 소모임입니다. 처음 만나 어색할 수 있는 동기 선배들과 이곳저곳을 누비며 대학의 낭만을 실현할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3. 졸업 후 진로
1) 정,관계로의 진출
정당, 국회, 정부 등 정치 일선과 국가 주요 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현재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출신의 다수 동문들이 정치인, 정당인, 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공공기관 및 국제기구로의 진출
정당, 국회, 정부 등 국가 주요기관의 정치인으로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현재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선배들이 다수 진출해 있습니다.
3) 재계로의 진출
주요 대기업 임직원 및 금융권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 학계로의 진출
대학원에 진학하여 정치외교학과 관련된 학문 분야의 연구 활동을 하거나 대학 부설연구소, 민간연구소, 국책연구소 등 연구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5) 언론계로의 진출
방송사, 신문사, 잡지사 등의 언론인으로서 활동 할 수 있으며 현재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술신의 많은 인재들이 PD, 기자, 편집자, 논설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법조계, 교육기관 등의 다수 인력이 진출해 있습니다. 이렇듯 정치외교학을 전공 후 진로 스펙트럼은 무궁무진합니다. 순수학문이기에 어떤 전문학문을 배우는 것이 아니므로 학과 전공과 동시에 다양한 진로탐색 후 어디든 진출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선배들이 다양한 곳에 다양한 모습으로 활동하여 모교를 방문해 멘토링을 오시거나 강연을 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간략히 요약한 정보이다보니 다 설명을 없지만 과선택에 있어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