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이화여대 김경하 멘토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수능 한국사 과목을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사 왜 공부해야할까?
너무 쉬워서 공부하지 않으려는 학생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쉬운문제도 있지만 어려운 문제도 있는 시험이고 우리는 대학입학에 있어서 감점을 받지 않으려면 어느정도 수준을 넘어야만 해요!
대부분의 경우 문과는 3등급 이상, 이과는 4등급 이상으로 등급을 받아야 정시에서 감점을 당하지 않습니다!
논술의 경우에도 한국사과목 최저를 정해둔 학교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사과목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역사를 다루는 학문인 만큼! 우리나라의 역사를 뜻깊게 알 수 있는 과목인것도 분명하기에 우리는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저는 수능 '한국사'과목에서 만점을 받은 것을 기반으로 여러분에게 공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한국사 과목은 넉넉히 잡아 2주일이면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그대로 실천하신다면 높은 고득점을 획득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EBS한국사 인터넷 강의를 듣는다
저는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 강의를 들었습니다. 하루에 10강좌씩 들으면서 노트에 정리를 하고 그 다음날에도 10강좌씩 들으면서 진도를 빨리 뺄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역사과목은 일종의 암기, 시간의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서 시간순서대로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면서 머리속에 넣는 작업을 계속 하였습니다.
2. 수능특강 한국사 문제를 풀어본다.
수능은 EBS수능특강, 수능완성 을 연계교재로 선정하여 문제를 내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수능특강문제를 풀어보면서 자료나 사진을 눈에 익히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선지 분석을 통해 어느시대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가 수능시험을 보다보니 수능특강에서 나오는 선지와 수능, 모의평가에서 나오는 선지가 매우 비슷하게 나오더라고요! 키워드 중심의 선지분석이 필요합니다
Ex) 이 시대에는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였다 --> '빗살무늬 토기' , 신석기!
이렇게 바로바로 머릿속에서 나오도록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요
3. 나만의 노트를 정리하여 매일매일 본다.
노트를 정리하면 좋은 것이 내 필기를 통해 들여다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마련입니다. 한국사는 다른 사탐과 마찬가지로 반복과 암기가 생명이기 때문에 잊혀지기 전에 반복적으로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수능특강에서 보았던 사진, <보기>자료를 차근차근 훑어보면서 사진자료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 과목은 필수과목으로서 우리가 결코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대학을 가기 위한 과목일 뿐만아니라 우리의 애국심, 민족성을 위해 꼭 필요한 과목으로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하여 한국사 과목으로 덕을 보도록 합시다:)
수험생 여러분들! 여러분은 해낼 수 있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