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C 학군단 (1).JPG

 

 

안녕하세요~ 든든멘토 한양대학교 이지호라고 합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때 학군단 선별시험을 통과해서 후보생 생활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학군단이 무엇인지 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남성분들은 아마 다들 잘 아실 거라 생각하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군단은 대부분 대학교마다 편제되어 있는데, 1,2학년 때 시험을 봐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 부가적으로 신체검사를 보면 됩니다! 생각보다 시험을 계속해서 보기 때문에 체감상 좀 오래걸리는 것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에듀에서 파는 문제집으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리, 언어, 공간 지각 등 생소한 과목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고, 특히 한국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마 학교에서 말해주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로드해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널널하게 한 달 동안 공부했어요! 제 친구들은 공부 안하고 그냥 보고도 합격하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체력평가는 남자 여자가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 요새는 코로나19 때문에 국민체력으로 대체되었다고 합니다.기준이 정말 정말 낮다고 들었어요. 체력에서 많이 변별력이 생긴다고 해요. 특히 여후보생들 같은 경우에는 말이에요. 만약 모여서 하게 된다면 종목은 3가지인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1.2(1.5)km 달리기가 있습니다. 저와 같은 여후보생들은 팔굽혀펴기를 정말 못합니다;;. 그래서 꼭 준비 열심히 하시기를!!! 1.2km가 옛날에는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모릅니다.. 지금은 1.2km면 정말 전력질주 해도 괜찮을 수준까지 왔습니다! 합격하면 3km 측정 시험을 봐야하기 때문이지요^^. 역시 인간은 하기 나름이에요.. 

 

마지막으로 면접은 4단계? 까지 있는데 요새는 또 수정되었다고 하네요. 제가 할 때는 걸음자세랑 발음 시험, 토론 면접, 다대 면접, 3:1 면접이 있었어요. 특별히 어려운 질문을 하지는 않고, 자신이 제출한 간단한 자기소개서 숙지와, 통일, 한미동맹과 같은 기본적인 군사 지식만 있어도 충분히 답변이 가능하답니다. 

 

 

 

 

  합격을 하게 된다면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본격적인 훈련이 시작됩니다. 동계입영훈련이라고 기초군사훈련이지요. 이때는 후보생이 아닌 교육생 신분입니다. 기간은 약 1달이고 샤격술, 화생방, 행군, 각계전투, 구급법, 경계 등등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저때는 (latte is horse) 기초군사훈련이 좀 빡센 편이었는데 이제는 많이 풀렸다고 하더군요. 그럼요. 시대에 맞춰 군대도 변화해야 겠지요. 

 

기초군사훈련을 다녀오면 이제 정식으로 후보생 신분이 됩니다. 3학년 때부터 일주일 약 2회정도 군사학이라는 수업을 받습니다. 체력측정도 꾸준히 하게되고요. 학교마다 다르지만, 아침 뜀걸음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흔히 말하는 007가방이라는 것을 받습니다. 홍보기간이라고 3월달에는 단복을 입고 돌아다니게 하는데, 그게 또 시선집중이라 뻘쭘할 때도 있지만 즐길때도 있었는데, 이 역시 코로나 때문에... 슬프네요. 학기가 끝나게 되면 이제 또 훈련을 가야할 시즌이 옵니다.. 

 

하계훈련은 3학년 여름 혹은 4학년 여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계훈련에서는 훈련의 꽃인 유격을 배우게 됩니다! 유격자신! 유격자신! 인간이 가장 공포를 느낀다는 11m모형탑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떨어질 때 한 일 이초 정도 공포심을 느끼게 되요.. 하지만 떨어지고 나면 그 때부터는 놀이기구를 탄 것처럼 신이납니다. 또 장애물 넘기, 용어가 생각이 안 나는데, 물에 빠질 수 있는 장애물이 있는데 저는 다행히 빠지지 않았어요 ㅎㅎ. 하계훈련은 정말 좋은 기억으로 가득한데 다만 살면서 그렇게 땀을 흘려본게 처음이었습니다. 물을 아무리 마셔도 화장실을 안가는 경험을 해본 건 처음이었고 온 몸의 땀구멍이 다 열리는 느낌이었답니다. 하계훈련은 좋은게 행군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마지막으로 4학년 겨울에 동계훈련을 다녀오게 되고 임관을 하게 됩니다. 이 때 40km행군을 하게 됩니다!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저는 정말 행군이 세상에서 제일 싫은 사람이라ㅠ. 

 

 

 

  동계훈련을 다녀오고 졸업하게 되면 이제 병과학교라는 곳을 갑니다. 병과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은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실 텐데, 크게 보병, 포병, 기갑, 특전, 해병, 공병, 방공, 헌병(군사경찰), 재정, 인사, 정보, 정보통신, 병참이 있답니다. 참고로 해병대에 지원하게 된다면 복무 기간이 4개월 준답니다.^^ 병과는 대부분 대학교 학과에 맞춰서 가거나 본인이 선택해서 가지요. 이것도 훈련 성적이 좋은 사람이 선점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병과가 있기 때문이지요. 

 

4개월의 병과학교를 마치게 되면 2년간 의무적으로 자대에서 소위부터 장교생활을 하게 됩니다. 벌써부터 기대가 되어요. 우리나라에서 남성분들은 의무적으로 군생활을 해야하는 만큼 학군단이 주는 메리트가 많이 있다고 생각해요. 장기를 신청하여 장교로 살아갈 수도 있고, 소위로 임관하게 되면 월급을 받게 되며, 후보생 시절에도 훈련비와 장학금 등을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저는 3학년 2학기 때 미군군사학교를 교환학생으로 다녀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답니다. 정말 저에게 큰 자산이 되어 주었어요. 힘들 때는 가끔 후회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제가 얻은 인적 네트워크, 경험치들이 있기에 돌아보지 않아요. 

 

  앞으로 수험생 여러분들도 수만가지의 선택을 하게 될텐데, 항상 크게 세상을 바라보며 여러가지 길들을 생각해 보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1. 대외활동 소개!

  2. 재수를 고민하는 수험생들에게 (2)

  3. 수능 국어, 영역별로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4. 대학교에서 시간표 짜는 방법

  5. 세계지리 1등급 뚫기!

  6. 전기공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7. 영어 내신 6등급인 내가 수능에선 1등급?! - 듣기편

  8. 작곡과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1) 학과 소개

  9. 충남대 심리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10.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는 어떤 곳일까?

  11. 건축학과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자!

  12. Rotc(학군단) 지원부터 임관까지 소개합니다.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9 20 21 22 23 ... 60 Next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