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경영학과는 뭘 배우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18학번 왕우진입니다. 첫시간 여러분들께 어떤 이야기를 들려드리면 좋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학과를 고르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때 그랬거든요.
저는 고등학교 재학시절, 호텔리어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실 고등학교 시절에는 그 직업이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도 몰랐던거 같아요. 다만, 저의 장기였던 영어과목과 중국어과목, 그리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걸 좋아하는 저의 성격을 반영해서 호텔리어라는 직업을 저의 꿈으로 삼았어요. 하지만, 대학 진학을 앞두고 저의 성적에 부합하는 호텔경영학과를 운영중인 대학은 없었고, 저는 보다 현실적인 목표로 ‘경영학과’라는 목표로 전환했습니다.
그렇게 지엽적인 지식으로 입학을 한 뒤, 1학년때 ‘경영학원론’이라는 과목으로 경영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웠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경영이라는 분야에 여러 전문가들이 있고, 이러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른 세부전공영역이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타 학교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인하대학교에는 3학년, 빠르게는 2학년부터 본인이 희망하는 영역에 대하여 ‘트랙’을 이수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하단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이,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서는 경영이라는 과목을 9개의 트랙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하나의 분야에 대하여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1. 파이낸스 : 파이낸스는 기업 혹은 개인의 재무에 관한 과목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주식, 혹은 기업이 보유중인 주식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보다 빠르게 예측하기 위해 미시경제와 거시경제를 배우고 있습니다.
2.인사조직전략 : 기업 내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종사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본래 목적은 뭘까요?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본분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현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부서의 인재를 정확히 선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를 배우는 과목입니다.
3.회계 : 회계는 개인적으로 정말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들어보셨겠지만, 회계사 CPA가 이 영역에 종사하는 직업입니다.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기업의 가계부를 작성하는 직업입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은, ‘감가상각’이라는 부분과 여러 세부적인 부분이 있는데요, 여러분이 차를 구입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그 차를 타는 순간 그 차는 중고차가 되겠죠, 그렇다면 그 차의 가치는 떨어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얼마나 떨어졌다고 봐야할까요? 이러한 내용들을 다루며 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분야가 바로 회계분야입니다.
4.SSOM : 기업의 생산관리와 관련된 분야입니다. 기업은 두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제품을 파는 기업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 그렇다면, 어떠한 공정 속에서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고, 관리되며 사후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5. 마케팅 : 교수님들꼐서 흔히 하시는 말씀 중에 ‘마케팅은 기업의 꽃이다.’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만큼, 기업의 이미지를 가장 단편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연구하는 곳이죠. 요즘은 빅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이 대세입니다.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에 맞는 제품과 브랜드를 추천해주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광고와 마케팅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업에서 마케팅은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 경영정보 : 위에서 언급한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경영정보는 또한 큰 산업입니다. 기업에서 실제로 빅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보다 효율적인 사용방법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7.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합니다. 요즘 환경과 관련하여 기업들의 책임이 크게 대두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해야할지, 그리고 그 법안들을 다루며 기업 운영에 하자가 없도록 하는 방법 등을 배웁니다.
8. Hospitality Management : 호텔경영트랙입니다. 이 트랙은 2021년 새로 개설된 트랙입니다. 이름 그대로, 호텔 실무에 도움이 되는 실습 위주의 과목들이며, 원어강의가 많습니다. 영어로 교환학생들과 이야기하며 토론하는 수업을 수강했었는데, 절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