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반만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98점 받은 방법
안녕하세요. 숙명여대 현진 멘토입니다.
저는 오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대비했던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51회 한능검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요새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은 정말 다양하게 많이 쓰이죠?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대로 하신다면 누구나 다 1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수능을 친지 약 1년밖에 안되었고, 고등학교때 한국사 공부를 열심히 하여 흐름이나 지식 베이스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노베이스이신 분들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비교적 효율성을 따지면서 단기간에 공부를 했기 때문에 저처럼 수능을 친지 얼마 안되셨거나 어느정도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유익할 것 같습니다.
1. 최태성 선생님의 ‘7일의 기적’ 책 구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를 앞두고 어떤 책을 구매할 까 고민하던 중 많은 분들께서 최태성 선생님을 추천해주셨습니다. 기본기 책을 살까 말까 고민하다가 저는 기본기 책을 사지 않고 시험 직전에 보는 책인 7일의 기적 책을 샀습니다. 그리고 7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4일에 나눠서 다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최태성의 7일의 기적 강의가 올라와있습니다. ‘7일의 기적’을 한번 돌린 후 유튜브 강의를 들으며 교재에 없는 내용을 필기했습니다. 유튜브 강의는 짧고 간단하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엔 1.5배속으로 하루만에 다 들었습니다. 저는 강의 듣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여 처음에는 강의도 안듣고 교재로만 공부하려고 했지만, 7일의 기적 교재만으로는 디테일이 부족하기 때문에 강의도 꼭 함께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7일의 기적을 다시 필기와 함께 공부하며 교재에 있는 문제의 선지를 분석하고 모르는 선지를 정리했습니다.
2.기출 500제 책 구매
7일의 기적을 다 본 후기출 500제 교재를 사서 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회차부터 차례대로 문제가 있는데, 저는 시험에 가까워졌을 때 최근 문제를 푸는게 낫다고 생각하여 책의 맨뒤차수부터 문제를 풀었습니다. 매일 한차수씩 풀었고, 문제를 다 푼후 50문제의 선지를 모두 분석했습니다. 50문제가 다섯 선지씩 있으니 시간도 꽤 잡아먹지만 선지분석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맞춘 문제도 꼭 다른 네 개의 선지를 확인해보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에서 ‘다음 시대상황에 맞는 답을 고르세요’ 라고 묻는다면 나머지 네 개 선지의 시대도 적을 수 있을 정도로 공부가 되어있어야합니다. 또, 간혹 제시문이 해석이 안되어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제시문의 키워드를 외우거나 제시문의 전체적인 흐름을 외워서 무슨 사건을 가리키는 것인지 알 수 있도록 공부해야합니다.
3. 7일의 기적 부록
저는 제 5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봤는데, 다른 시험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시험이었다고 했지만, 디테일을 묻는 문제가 역시나 있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문제들은 7일의 기적 교재 맨 뒤에 있는 부록을 공부하여 맞출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있을 때 뒤에 인물과 문화재 등이 있는 부록을 여러번 정독하여 읽는다면 여러분들도 시험에서 쉽게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4. 단권화하기
모든 내용을 노트에 다시 정리하는 것은 효율도 없고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하지만 기출 500제 문제 선지를 분석하면서 헷갈리거나 틀린 선지는 무조건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시험 직전까지 달달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2주 반동안 공부한 방법인데요, ‘토시 하나 틀리지 않고 여기 있는 모든 내용과 선지를 외운다!’ 라는 마인드로 공부를 하신다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능검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