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자기소개서 (1).JPG

 

 

 안녕하세요! 든든멘토 고려대학교 뚱이입니다. 저번 시간에 자기소개서 작성법 중 소재 뽑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소재 뽑는 게 정말 어려울 텐데, 사실 소재만 뽑아도 자기소개서의 50%는 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어렵고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소재를 뽑았다면 실제로 작성하는 것까지 이어져야겠죠?

 

자기소개서를 막상 쓰려고 하면 어떤 말로 문단을 시작해야 할지, 어떤 말을 해야 할지 고민돼서 모니터만 바라보다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도 처음에 물론 그랬습니다. 일단은 뭐가 됐든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것이 쉽지 않으니 일단 뼈대를 잡아 그 후에 살을 붙여가며 글을 쓰면 훨씬 수월해집니다. 뼈대를 잡고 거기에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글을 쓰면 되는데 이론만 들으면 이해가 잘 안 되죠? 그래서 제가 직접 작성해서 제출했던 자기소개서를 예시로 들면서 설명해볼 테니, 읽어보면서 감을 잡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뼈대 잡기>

 

뽑아 놓은 소재를 보면, 그 소재를 정한 이유가 있겠죠? 그럼 그 이유들을 보면서 그 소재를 통해 내가 전달하고 싶은 나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그 이미지를 반드시 <배운 점>, <느낀 점>, <성장한 점> 등을 중심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1번 문항]

예를 들어, 저는 1번 문항에서 수학 과목을 공부한 방법을 설명하면서 제가 기본적이고 기초가 되는 내용을 중요시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제가 수학 공부를 기초부터 탄탄히 하기 위해서 단순히 개념을 외우고 문제 푸는 방식을 외우기보다 이해하려고 노력했다는 내용을 적었습니다. 이를 설명하면서 기초를 탄탄히 쌓는 습관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고(배운 점), 개념 강의를 수강했다고 해서 그 개념이 온전히 나의 지식이 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느꼈다는(느낀 점) 내용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실 이 소재는 굉장히 사소하죠? 하지만 사소하더라도 제가 그 과정에서 느끼고 배운 점을 확실하게 드러내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드러내면 잘 쓴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번 문항]

저는 고등학교 재학 시절, 교내에 전문가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 프로그램에서 광고기획자 분을 만나 2교시 동안 그 직업에 대한 소개를 들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광고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많은 지출이 발생하는데, 그렇다면 그만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만큼 기업이 수익을 벌 수 있는지, 이윤은 어느 정도인지 의문(궁금한 점)이 들어서 이를 자율동아리 활동에서 보고서 작성을 통해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적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그 과정을 통해 배운 점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전문가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1학년 때, 자율동아리는 2학년 때 진행했던 활동입니다. 겉으로만 보면 둘의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제가 어떻게 엮어서 설명하는지에 따라 관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학년의 연계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됩니다! 가능한 이렇게 연결고리를 찾아 묶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뼈대 잡는 것조차 힘들다면 일단은 무작정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량은 생각하지 않고 일단 하고 싶은 말을 다 적어야 합니다. 일단 하고 싶은 말을 전부 적고, 하고 싶은 말을 다 적었고 더 쓸 말이 없다면 거기서 멈춥니다. 그러고 나서 다음날 전날에 썼던 글을 다시 읽어보는 것인데요, 당일 날 쓴 글을 당일 날 읽는 것보다 다른 날에 다시 새롭게 환기된 정신상태로 읽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날 쓴 글을 읽어보면서 하고 싶은 말이 더 생각난다면 더 적습니다. 또한, 지우고 싶은 문장이 있다면 지우는 등 첨가와 수정을 반복하면서 글을 써야 합니다. 이렇게 직접 쓰면서 글의 방향을 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방법이 무엇이 됐든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자기소개서 작성, 정말 어려울 텐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값진 경험을 하는 것이니 힘들어도 조금만 버티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1. 예비 과학교육과 새내기에게 전합니다!

  2. 자소서를 혼자서 처음 써보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3)

  3.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 활동, 자소서에 이용하기! #2.

  4. 자소서, 어떻게 쓰면 좋을까?

  5. 식품공학과, 제대로 이해하고 준비하자!

  6. 자소서 쓰기전 필수과정!

  7.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2

  8. 자소서를 혼자서 처음 써보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2)

  9. 기숙사에 뭘 가져가야 할까?

  10. 수강신청 꿀팁.zip

  11. [고1부터 고3까지 학종준비!] ⑥ 자기소개서 / 소재를 글로 어떻게 만들까요?

  12. 나만의 진솔한 자기소개서, 자소서 작성을 위한 "생기부 완벽 분석법"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8 9 10 11 12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