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1.JPG

 

 

안녕하세요! 공블러 든든멘토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에 재학 중인 20학번 뀨뜌쀼입니다! 

저번 칼럼에서는 제가 수시를 준비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어떤 식으로 썼는지 설명했었는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제가 고려대학교 면접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팁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2020 입시 기준 고려대학교 일반전형 면접에 응시하였고, 이는 제시문 기반 면접과 생기부 기반 면접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시문 기반 면접과 생기부 기반 면접을 나누어서 어떤 식으로 준비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시문 기반 면접

 

우선 제시문 기반 면접은 면접장에서 즉석으로 제시문을 준 후, 일정 시간 동안 제시문을 분석하여 교수님들 앞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정형화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시문이 의미하는 바를 답변에 제대로 포함하는 것이 핵심이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제시문 기반 면접을 준비하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제시문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잡기

 

고려대학교 입학처에 가보면 이전 제시문 면접 기출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출문제들을 보시면, 전부 비슷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러 제시문들이 공통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단어, 그렇게 생각한 이유, 그리고 실생활에서 이 단어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순서대로 질문이 제시되어 있을 거예요. 이런 식으로 여러 제시문들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어떤 식으로 설명을 할 것인지 큰 틀을 잡아 놓으면 실제 면접장에 가서도 긴장하지 않고 잘 말할 수 있을 거예요.

 

 

 

 

*최대한 본인이 지원한 과에 맞는 예시를 들기

 

만약 본인이 수학과에 지원하였는데, 특정 단어에 대해 과학적인 예시만 든다면 어떨까요? 물론 적절한 예시를 들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칭찬할 만하지만, 전공 적합성과는 연결 짓기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예시를 드는 상황에서 적어도 하나는 본인이 지원한 과에 관련된 내용을 추가해주세요.

예를 들어 수학과에 지원한 상황에서 ‘확산’ 이 공통 키워드로 나왔을 때, 물에서 잉크가 확산되는 현상 등을 드는 것도 좋지만, 파스칼의 삼각형과 같이 수학적인 요소에서도 공통 키워드와 관련된 사례를 적어주는 거죠. 그러면 생기부 면접뿐만 아니라 제시문 면접에서도 어느 정도 전공 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을 겁니다!

 

 

 

 

2. 생기부 기반 면접

 

생기부 기반 면접은 말 그대로, 본인의 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면접을 잘 볼 수 있는 팁을 설명드릴게요.

 

 

*생기부를 꼼꼼하게 읽기

 

생기부 기반 면접이기 때문에, 당연히 면접 전까지 생기부를 열심히 읽어가야 합니다. 다만 생기부의 모든 내용을 복기하려는 것보다는, 내가 몇 학년 때 어떤 활동을 했는지 정도만 제대로 기억하는 것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당황해도 최대한 침착하게 말하기

 

본인이 긴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면접관들이 당황스러운 질문을 하게 되는 경우도 면접에서는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침착해져야 해요. 어떻게든 대답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짧게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깔끔하게 정리해서 대답을 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실제로 저도 면접에서 당황스러운 질문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이 때 저는 면접관 분들께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했고, 10초 정도 생각한 후 더듬지 않고 대답하였습니다.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하는 것이 절대 잘못된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오히려 빠르게 말하려고 하다가 말이 꼬이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은 대응일 수 있습니다!

 

 

 

*기승전 자기자랑!

 

면접을 보면서 최대한 본인이 이 과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과에서 공부할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는가?’ 라는 면접관의 질문을 받았을 때, 공부하면서 힘들 수 있는 점을 먼저 말한 다음, 내가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말을 덧붙여주는거죠. 이런 식으로 본인이 어필될 수 있는 말을 추가로 해주면 더욱 풍부한 답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칼럼에 비해 길게 써봤는데, 도움이 되었을까요? 제가 전해준 이러한 팁들은 단지 고려대학교 면접을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 면접을 준비할 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참고해주세요! 다음에는 여러분들이 대학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의문과 이미지에 대해, 실제 대학생인 제가 대답을 해주는 칼럼으로 돌아오겠습니다!

 


  1. 소비자학과에선 무엇을 배우나요?

  2. 대학교 시간표 만드는 방법!

  3. 유아교육과의 전공 톺아보기 + 유교과만의 독특한 과제 소개

  4. 학생부 교과 전형을 알아보자!

  5. 최초합 선배가 알려주는 자소서 쓰는 꿀팁 3가지

  6. 면접? 준비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7. 내가 고려대학교를 올 수 있었던 이유 – 자기소개서편

  8. 알차게 여름방학 보냈다고 소문나는 방법 궁금하면 들어와!~!

  9. 전교 1등의 내신 챙기는 방법!

  10. 오로지 내신만을 위한 영어 독학 공부법

  11. 내가 고려대학교를 올 수 있었던 이유 – 면접편

  12. 성공회대학교의 학부 및 전공 소개!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