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1등급 (1).JPG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뚱이아부지 멘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내신을 챙기기 위해 했던 공부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때 2등급 초반의 내신을 받았고 2학년때 1등급 초중반, 3학년때 1등급 극초반의 내신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내신을 챙겼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내신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말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전 문과입니다!)

 

 정시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수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제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거라 믿겠습니다. 대학에 가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전형 중에 하나인 수시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신! 그 내신을 잘 챙기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내신 준비 기간

 

 - 본인이 내신을 챙겨 수시로 대학을 가고자 방향성을 정했다면, 학교 중간 / 기말고사 보다 중요한 학교 행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험 기간에 모든 것을 쏟아붙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 준비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보통 시험 전 4~5주 전을 시험기간으로 잡았습니다. 너무 길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만,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암기가 기반이 되야하는 내신 시험에서 일찍 준비하는 것이야 말로 다른 친구들보다 앞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험 약 1달전부터 전과목을 다 달달달 외워야하나?? 그건 또 아닙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밑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험 약 1달전부터는 지금부터 시험기간이다! 라는 마인드 가져야한다는거!! 학교 시험은 그 과목 선생님이 출제하시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수업이 조금 지루하다 할 지라도 선생님의 말씀을 귀기울여 듣기 위해 노력한다면, 한 문제라도 더 맞을 수 있는 가능성이 올라간다는거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내신 공부 방법 

 

 - 시험 약 한달전부터 공부를 시작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시작해야하는지 막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방법을 택해서 공부를 시작했는지 지금부터 말해보겠습니다. 일단 시험 3주전까지 약 2주동안의 기간은 국어 / 영어 / 수학 과 같은 주요과목들의 개념을 확실히 하는 시기입니다. 암기는 확실한 개념 정립이 바탕이 되어야 더 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수업 내용을 복습하거나 참고서 교과서 등을 참고하여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교과 내용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단계입니다. 또한 공부를 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정리해놓아 추후에 중요한 부분만 암기하여 서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3주전이 되었다면, 지금은 사회 / 과학 등 탐구과목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주요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험범위도 짧고 이해하기도 편한 탐구과목을 시작할 시기입니다. 탐구과목들도 마찬가지로 복습과 예습을 철저히 하고 중요 내용을 정리해놓아 추후에 공부가 편해질 수 있도록 준비해놓아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하라고 했는데 구체적인 공부 방법이 궁금하시지 않으십니까? 저는 모든 과목을 공부할 때 연습장이나 이면지를 꺼내놓고 머릿속에 있는 내용들을 종이에 적으면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직접 적다보면 본인이 어느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고, 본인이 이 부분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숙지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험 2주전이 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제 2외국어나 한자 등 수업차수가 적은 과목들을 천천히 시작할 때입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공부를 통해 시험범위 내용에 대해 다 이해했다는 것을 전제로 본인이 정리해놓은 중요 부분에 대해서 암기를 시작할 때입니다. 내용을 이해했는데 왜 암기를 하냐고 물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신 시험의 특성상 구체적인 것을 물어보는 서술형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완벽한 암기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해당 과목에서 1등급을 맞고싶다면 암기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제는 앞으로 시험 보기전까지 전과목에 대한 시험범위 학습과 더불어 암기까지 병행해서 진행해야합니다. 본인이 한번 공부했다고 그것을 전부 기억하고 이해하고 넘어가기는 정말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시험 보기 전까지 지루하고 힘들겠지만,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반복학습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시험문제를 풀 때

 

 - 제 기준에서 위의 방법을 통해 시험 공부를 진행했다면, 시험 문제를 풀 때 쉽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시험 약 한달전부터 반복학습했던 내용들이고 질리도록 읽고 썼던 문장이거나 개념일 것입니다. 여기서 변수는 시험마다 나오는 2~3문제의 고난이도 문항(고난이도라기보단 학교 선생님이 출제하셨다보니 정답이 애매한?)과 서술형입니다. 상위권 친구들이 비슷한 학습량을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이들의 등수를 가르는 것은 바로 고난이도 문항과 서술형입니다. 특히 서술형은 암기를 했냐 안했냐에 따라서 점수의 폭이 크기때문에 위에 말한 것처럼 1등급을 위해서는 암기가 필수가 되어야합니다. 

 

** 이것은 제가 다녔던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내신 챙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글이므로 각 학교마다 시험의 난이도나 고유의 분위기, 성격이 존재할테니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내신 챙기는 방법에 대한 칼럼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1. 소비자학과에선 무엇을 배우나요?

  2. 대학교 시간표 만드는 방법!

  3. 유아교육과의 전공 톺아보기 + 유교과만의 독특한 과제 소개

  4. 학생부 교과 전형을 알아보자!

  5. 면접? 준비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6. 알차게 여름방학 보냈다고 소문나는 방법 궁금하면 들어와!~!

  7. 전교 1등의 내신 챙기는 방법!

  8. 오로지 내신만을 위한 영어 독학 공부법

  9. 내가 고려대학교를 올 수 있었던 이유 – 면접편

  10. 성공회대학교의 학부 및 전공 소개!

  11. 사회탐구 완벽하게 정복하기 !

  12. 수학 4등급에서 1등급 급상승 공부법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 60 Next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