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교과전형 (1).JPG

 

 

안녕하세요. 든든멘토 충남대학교 다다입니다.msn040.gif

 

 

msn022.gif 오늘 칼럼 주제는 자신에게 딱 맞는 수시전형 선택입니다.msn022.gif

 

저는 대학교 원서를 쓸 당시 모든 입시지원을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하였기 때문에 제가 느꼈던 학생부 교과의 장점과 단점 및 이 전형을 추천드리고 싶은 유형의 학생 순서로 작성하겠습니다.

 

 

1. 학생부 교과 장점

 

(1) 학교와 상관없이 내신등급을 주로 평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특목고나 자사고와 같이 학교 자체에서 하는 활동이 많은 학교들과 학생부 종합으로 경쟁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반 고등학교에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내신등급을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희 지역 특성상 비평준화 지역으로 중학교 내신에 맞추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격차가 크지 않았습니다. 수능은 전국의 모든 고등학생들과 N수생과의 경쟁이기 때문에 이보다는 내신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교 내 활동을 다양하게 하기 보다는 내신에 중점을 두고 노력했습니다.

 

(2) 여러 가지 활동을 폭넓게 하는 것보다는 하나에 집중해서 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에게 장점이 됩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고 여러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부 종합을 준비하는 학생들보다는 시간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내신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특정 과목에서 높은 등급을 유지하는 학생들에게 장점이 됩니다.

저의 경우 또한 한국사나 사회 과목이 다른 과목 내신등급에 비해서 좋지 않았고 그와 달리 영어와 과학 과목들은 성적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교과전형을 선택했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특정 주요 과목만 반영해서 내신등급을 산출합니다. 대학별로 입시요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학생부 교과 단점


(1) 앞에서 장점으로 언급했던 내신등급만 반영하는 것이 입시 커트라인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대학교에서 학생들 간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 오로지 내신등급만 반영하기 때문에 더 높은 내신등급을 가진 학생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학생부 종합 전형에 비해서 커트라인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또 대부분의 학교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신등급을 매우 높게 받았다고 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면 입시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이는 대학교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기에 내신을 전체적인 척도로 이용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각 학교별로 요구하는 등급을 정하여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많이 높지는 않아서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들보다는 수월하지만 수능이 끝날 때까지 입시가 끝나지 않아 불안함이 이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수시 납치를 당할 수 있다.

만약 교과전형에서 최저등급을 만족했다면 수능 점수와 관계없이 정시 지원은 하지 못하고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지원했던 학교에 입학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혹 수능에서 예상과 달리 높은 점수가 나와 상위권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성적임에도 수시 납치 때문에 정시모집 지원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는 학생부 종합이나 논술과 같이 면접이나 논술시험에 불참했을 시 자동으로 탈락되는 것과는 달리 평가요소가 내신등급과 수능 최저학력 기준밖에 없기 때문에 생기는 불상사입니다.

 

 

 

아이콘자산 4_4.png

3. 학생부 교과전형을 추천하는 분들

저도 고등학생 때 입시 전형 선택부터 고민되고 어떤 학교 어떤 전형이 나에게 유리한지 하나하나 찾아보며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모든 고등학생들의 큰 고민일 것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개인마다 생각하는 것도 모두 다르고 상황도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학생부 교과전형을 추천드리는 분들을 하나만 꼽자면 선택과 집중이 잘 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 동아리 활동이나 여러 학교 활동들에 노력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나니 하면서 즐거웠거나 배운 것이 많지 않고 단지 스펙을 하나 더 쌓기 위해 시간을 소모하고 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빨리 모든 것을 내신으로 투자해 입시 방향을 바꿨던 경험을 했습니다. 이처럼 선택과 집중을 잘 하시는 분들에게는 학생부 교과전형이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학과 소개 및 선정 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msn013.gif

 


  1. 알찬 방학을 보내는 방법

  2. 수능 영어 1등급 맞는 영어 지문 분석 방법+EBS연계 공부 방법

  3. 가천대학교가 궁금해?

  4. 사탐 이렇게 공부했다! - <한국지리 수능편>

  5. [전공,학과 소개] 빅데이터,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인재라면?-문헌정보학과

  6. 학생부 종합전형이 궁금해? #3

  7. 우리나라에 두 개밖에 없는 외국어대학! 부산외국어대학교에 대해 알고 싶으면?

  8.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를 소개합니다!

  9. 경상대학교 법학과에선 무엇을 공부하나요?(2편)

  10. 서울대, 고려대, 서울교대 면접 준비과정 속 이야기와 면접 후기 4편!!

  11.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입시 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

  12. 요즘 관심을 많이받고있는 >>통계학과<< 소개!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