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든든멘토 경희대학교 snug2005입니다.
이번 칼럼의 주제는 ‘경희대학교 간호학과의 이모저모 2탄’입니다. 1탄은 맛보기였고 2탄부터가 진짜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들을 다루겠습니다. 교육과정, 각종 프로그램 등 여러분께서 입학하신 후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내용으로 경희대학교 간호학과가 가진 장점들에 대한 소개가 될 것입니다.
교육과정
① 한의대 중에서도 경희대 한의대가 최고인 것처럼 한방간호에서 국내 최고는 경희대 간호입니다. 다른 학교 간호학과에서 접하기 힘든 동양의학에 대해 가르칩니다.
1학년 때에 한방간호학개론, 2학년 때에는 경혈과간호, 3학년 때에는 한방간호학실습, 그리고 4학년 때에는 전공선택 과목으로 사상체질과간호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동서간호학연구소가 존재하며, 한의대 도서관도 이용할 수 있고, 학술제를 통해 한의학 연구를 경험할 수 있는 등 한방간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한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② 먼저 개괄적으로 경희대 간호 4년 커리큘럼을 살펴본 후 학년별로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학년 때에는 경희대에서 전 학과 공통으로 요구하는 교양과목 이수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2학년 때에는 본격적으로 이론 강의가 진행되고 병원 현장에 나가기 전 교내에서 기본간호학 및 건강사정 실습을 실시합니다.
드디어 3학년 때에 한 달씩 번갈아 가면서 한 달은 이론 강의만, 다음 달은 병원 실습만, 이런 방식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4학년 때에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취업과 국시 준비가 추가됩니다.
③ 2학년 때부터는 간호의 세계에 갇히기 때문에 1학년 때 마음껏 다른 세계를 경험하시길 추천합니다.
글쓰기, 영어, 철학, 사회, 과학 필수 교양을 열심히 들어서 지식과 시야를 넓히시고, 선택 교양을 통해서는 간호 이외의 관심 분야를 탐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빅데이터에 관심이 많아서 교양 강의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적용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약과건강’처럼 간호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강의도 존재합니다.
④ 2학년 때는 진짜 전공수업이 시작됩니다. A반, B반 45명씩 나누어져 반별로 고등학교처럼 같은 교실에서 같은 시간에 전공수업을 들으며 1년 내내 동거동락합니다.
우리 학교만의 특색 있는 전공수업을 뽑으면 첫 번째는 ‘문화와 글로벌헬스의 이해’라는 강의입니다. 전세계 보건 이슈는 무엇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배운 후 직접 사업 계획을 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미래에 WHO,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다, 해외에 나가고 싶다는 꿈이 있으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간호 연구의 필수 능력인 통계를 배울 수 있는 교과목입니다. 1학기에 전공선택으로 ‘간호정보학’이, 2학기에 전공필수로 ‘통계학’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통계학 수업은 간호보건통계에 필요한 이론과 SPSS 분석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생리학, 병태생리학, 약리학을 의대 교수님이 아닌 간호대 교수님께서 가르쳐주신다는 점입니다. 간호학과이지만 기초의학연구에 뜻이 있으신 분들께서 주목하실 부분입니다.
⑤ 3학년 때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다양한 환자 케이스를 통해 간호사정, 간호진단을 직접 해보고 간호사로서 어떤 케어를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컨퍼런스 시간이 있습니다.
4학년도 3학년과 크게 다를 것이 없지만, ‘간호연구’ 전공수업에서 교수님 지도 아래에 주제를 정해서 연구를 진행해보기 때문에 석박사의 꿈, 교수의 꿈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실습은 회기동에 있는 경희대학교병원 본원과 강동구에 있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