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1).JPG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모해수입니다.

오늘은 1등급을 놓치지 않았던 생명과학 공부법을 알려주려고 합니다. 제가 고등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과학 점수는 낮은 등급이었으나 그 후로 1등급을 유지했습니다. 그 공부 방법을 5가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업 시간에 집중하라 (내신)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안 지키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는 안자면 성공이라는 말이 도는 것처럼 내신을 챙기기 위해선 수업 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이 반복하는 말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부분을 놓치지 말고 들어야 합니다. 사실 정시로 대학교 입학을 준비한다면 별로 필요 없는 조언일 수 있으나 수시로 대학을 갈 생각이라면 꼭 수업 시간에 집중하길 바랍니다.

 

 

2. 자신과 맞는 문제집이나 교과서를 정독하라

솔직히 다른 과목들을 공부하다 보면 탐구영역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그 시간에 문학작품 한 개를 더 읽거나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것이 합리적으로 시간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탐구영역은 정해진 시간 안에 확실하게 외우고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러려면 기본적인 내용을 머리에 넣어 두는 것이 좋겠죠 대부분의 학교에선 3학년 때는 수능특강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자신이 지금 3학년이고 내신과 수능을 같이 준비해야 한다 하는 친구들은 꼭 다른 책 한 권을 사서 정독하길 바랍니다. 책을 살 여유가 없다면 학교 교과서도 좋습니다. 수능특강은 앞쪽에 정의가 정리되어 있기는 하지만 얇은 책에 비례해 적은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그 내용만 가지고 좋은 성적을 받기에는 조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꼭 다른 문제집이나 교과서를 정독하길 바랍니다.(저는 문제집으로 완자나 하이탑을 사용했습니다. )

 

 

3.문제를 풀자

교과서나 문제집을 정독했다면 머리에 남아있는 내용으로 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문제를 풀 때는 소거법으로 풀어야 합니다. 맞는 것은 맞은 표시, 틀린 것은 확실히 지우고 문제를 풀어야 빠른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탐구는 공부할 시간도 없고 문제 풀 때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간단한 정의 문제는 빠르게 풀고 넘어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것을 기르게 해주는 방법이 소거법이므로 평소에 문제를 풀 때 소거법으로 푸는 연습을 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었으면 정답을 확인해야겠죠? 정답을 확인할 때는 객관식 번호만 본 후 채점하길 바랍니다. 채점하면서 해설을 읽으면 안 됩니다. 채점 후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그래도 틀렸다면 틀린 문항을 고쳐 이해하고 답지의 해설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그 후 오답노트를 만들면 좋지만 아까 말했듯이 시간이 부족하니 해설을 읽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문제집이나 교과서를 통해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길 바랍니다. (오답노트를 작성할 시간이 있다면 페이지 쪽수 번호를 쓴 후 문제는 쓰지 말고 자신이 틀린 문항을 옳은 문항으로 고쳐서 작성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4. 많이 틀리는 문항을 파악하라
문제를 풀다 보면 자신이 비슷한 부분에서 틀리거나 한 유형에서 많이 틀린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을 파악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모의고사 시험지로 파악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모의고사 시험지를 보며 틀린 유형 중 겹치는 유형을 확인하고 그 부분을 여러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 틀리지 않게 해야 합니다. 한 유형을 풀기 위해 문제집을 살수 없으니 친구들의 문제집을 그 부분만 복사하거나 EBS 홈페이지에서 그 유형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5. 여러 문제를 접해라
성적이 오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문제를 접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으니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한 챕터씩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에 가볍게 풀고 또 다른 챕터를 다른 자투리 시간에 가볍게 푸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저는 내신 시험 전 적어도 10권의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따로 생명과학 공부시간이다 생각하고 공부한 것이 아니라 밥 먹고 점심시간에 앉아서 잠깐 풀어보고 채점하고 틀린 문제 확인하고 다 끝난 후 나머지 시간을 친구들과 보냈습니다. 물론 이렇게 점심시간까지 공부하는 것을 하고 싶어 하지 않겠지만 반 친구들이나 자신이 친한 친구와 함께 앉아서 15분만 공부하고 남은 시간 노는 것을 계속 반복하면 자투리 시간이 대단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주는 자신이 가고 싶은 과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자신과 맞을지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명과학 #생명과학공부법 #자투리시간사용


  1.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소개합니다!

  2. 고1 입학을 앞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멘토의 입장에서 꼭 하길 추천하는 세 가지!!

  3. 올바른 수능 과학탐구 과목 선택법

  4. 입시 생활 중 멘탈 관련 팁

  5. [대학생활] 우리 과에서 배우는 과목을 설명해볼까요?(역사교육과).

  6. 여성독립운동가가 최초로 설립한 덕성여자대학교 알아보기! (feat. 학부제)

  7. 환경공학과에 대하여

  8. 수능 한 달 전에는 무슨 공부를 해야 할까?

  9. 수능 비문학 공부법

  10. 텝스 시험 준비생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꿀팁 대방출/ #독학으로 500점대 달성! [1편]

  11. 수시 필수_ 고등학교 내신 완벽히 챙기기

  12. 생명과학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 60 Next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