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 비문학 (1).JPG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송현석입니다 !

언어와 매체 공부법을 작성하기에 앞서 본인이 어떠한 사람이길래 공부법을 조언할 수 있느냐라는 의심이 있을 수 있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제 소개를 다시 하고자 합니다.

저는 19학년도 수능 국어 백분위 100, 표점145점을 받았었고 화법과 작문, 문학에서 2개를 틀려 원점수 96점을 받았었고

현재 강남대성학원 강한상 국어 연구소 학원 조교로 2년 째 재직중이며

마루 국어 학원, 토트어학원 등을 비롯하여 여럿 학원에서 알바를 한 경력이 있으며

올림포스 학원이라는 곳에서 국어 강사로 재직중이며 과외 경력도 4회 정도 있는 대학생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0. 수능 비문학이란?

수능 비문학, 독서영역은 독해력과 사고력 및 논리력을 시험하는 영역입니다.

배경지식만으로는 절대 모든 문제를 풀 수 없고 반대로 배경지식이 없어도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영역입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비문학 영역을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이유는 긴 글을 읽어본 경험의 부재에서 옵니다, 어렸을 적 책을 많이 접했었던 수험생들은 비교적 비문학 영역에 강세를 보이지만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그런 경험이 없기에 많이 어려워하죠.

따라서 국어를 대하는 자세를 고치고 비문학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를 통해 정복해야합니다.

 

 

 

1. 수능 비문학 공부법

문학이나 문법 영역은 암기나 다른 것을 통해 '공부'를 하면 어느정도 문제를 맞출 수 있습니다. 문학개념을 익히고 고전어를 어느정도 외우고 문법도 개념강의나 문제풀이 양치기 공부를 통해 정복할 수 있죠, 하지만 비문학은 암기과목이 아닙니다.

저의 공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현역 때와 재수 시절 공부법이 다르지만,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3일테니 고3때의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마르고 닳도록>이라는 기출문제집을 공부했는데요, (다른 기출문제집도 상관없음)

저는 2일에 걸쳐 모의고사 1세트를 풀었습니다. 첫째날은 화작문+문학 둘째날은 비문학 이런식으로요

우선 비문학 문제를 풉니다, 보통 세 지문이 있겠죠? 시간을 재고 푼 뒤, 채점을 하고

*절대 답지를 바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 뒤 지문을 완전히 이해했을 때 까지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반복해서 읽고

맞은 선지는 왜 맞은 선지인지 제3자에게 확실히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답의 근거를 찾는 연습을 했고

오답인 선지는 왜 오답인지, 어떻게 고치면 옳은 선지가 될 수 있는지 생각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이때 직접 모든 생각을 적을 필요는 없고, 머릿속으로 완전이 이해가 되면 됩니다.

이렇게 지문과 선지 분석을 한 뒤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만 답지를 참조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현역 9월 모의고사와 수능 모두 1등급이 나왔습니다.

 

 

 

2. 수능 비문학 커리큘럼

현재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이 3월 초이기에 여기에 맞춰 작성해보겠습니다.

3~4월

모든 비문학 공부의 출발은 '기출'이고 마무리도 '기출'입니다, 이것은 자명한 사실이자 진리입니다.

또한 비문학 인강은 제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실력을 올리는데 부적합합니다, 스스로 지문을 완전히 독파하고 선지를 분석하는 노력만이 국어 실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저는 수능특강, 수능완성은 비문학을 풀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기출만을 독파했고 추후에 9월 모의고사 이후 실전모의고사를 사서 풀고 똑같이 공부했습니다.

시중에 사설 모의고사가 굉장히 많은데, 제가 생각했을 때 '바탕모의고사'가 가장 효율이 좋고 지문과 선지 구성이 수능과 흡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3~6평 전에는 모의고사 기출을 한 번씩 다 돌리는걸 권장합니다, 저는 2010학년도 부터 평가원, 수능 모두 풀었습니다.

6평이 끝나고 9평전까지는 2017학년도 부터 푸는걸 추천하며

9월이 끝나고 사설모의고사를 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마치며

수능 비문학은 현재 자료도 많고 기출도 많고 좋은 인강들도 많이 있다고는 하나 스스로 생각하고 사고하는 노력이 없다면 국어 비문학 실력을 절대 향상되지 않습니다.

기출을 중심으로 지문을 완전이 이해가 될 때 까지 읽고, 선지의 근거를 100% 찾고 이해될 때 까지 독파하시길 바랍니다.

 


  1. 올바른 수능 과학탐구 과목 선택법

  2. 입시 생활 중 멘탈 관련 팁

  3. [대학생활] 우리 과에서 배우는 과목을 설명해볼까요?(역사교육과).

  4. 여성독립운동가가 최초로 설립한 덕성여자대학교 알아보기! (feat. 학부제)

  5. 환경공학과에 대하여

  6. 수능 한 달 전에는 무슨 공부를 해야 할까?

  7. 수능 비문학 공부법

  8. 텝스 시험 준비생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꿀팁 대방출/ #독학으로 500점대 달성! [1편]

  9. 수시 필수_ 고등학교 내신 완벽히 챙기기

  10. 생명과학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11. 경기대학교 학부제에 대하여

  12. 한경대학교에 세 개의 자격증이 나오는 전공이 있다! (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55 Next
/ 55